Allan의 AI 그림 수익화 시리즈 1편 : 오해와 진실

Allan의 AI 그림 수익화 시리즈 1편 : 오해와 진실

Bopyo Park

안녕하세요 Allan입니다.

이미지 생성 AI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이를 통해 부수입을 창출하려 하시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마 에코 멤버 여러분들 중에도 AI 그림을 통해서 수익화를 진행하려고 시도해 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에코 커뮤니티 뉴스레터를 통해 시리즈 형식으로 수익화에 대한 관점, 다양한 방법, 그리고 현재 AI 그림을 이용한 수익창출의 한계 등 AI 그림 수익화에 관한 Allan의 솔직한 생각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그럼 AI 그림 수익화 시리즈 1편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I 그림 수익화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절대 수익을 낼 수 없다.

요즘 유튜브에서 보면, '하루 10분 투자해서 한 달 1,000$ 파이프 라인 만들기'와 같은 자극적인 썸네일의 영상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상들을 보면, 직접 수익을 낸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인증하는 내용이 아니라 정말 간단하게 소개만 하는 내용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영상들에서는 보통 미드저니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생성하고 특정 사이트에 생성한 이미지를 판매하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익화 방법으로는 '절대' 돈을 벌 수 없습니다. 단순히 미드저니에 프롬프트를 입력해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말 도움이 되고, 실현 가능한 수익화 방법을 제시하는 영상들도 많습니다. AI 그림을 이용해서 수익을 내고 싶으시다면, 겉만 화려한 정보들이 아닌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들만 믿고 받아 들이셔야 합니다. 좋은 정보들과 좋지 않은 정보들을 구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정보를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미드저니에 어떠한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어떠한 의도로 이미지를 생성해야 하고, 그 생성한 이미지를 어떠한 컨셉으로 특정 사이트에 업로드 해야 하는지와 같이 구체적인 방법을 말해주는 정보를 말합니다.

두 번째로, 조금 어려워 보이는 방법을 말해주는 정보를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영상을 봤을 때 쉬워 보인다면 그 영상을 보는 모두에게 쉬워 보일 것이고,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도 그러한 방법으로는 수익 창출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영상을 봤을 때 조금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방법을 알려주는 정보를 받아 들이셔야 합니다.

2. 현재는 AI 그림을 이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어도비 스톡'을 제외한 '셔터스톡', '아이스톡' 등과 같은 해외 스톡이미지 사이트는 물론, '미리캔버스 기여자 시스템', '네이버 OGC 마켓', '크라우드 픽'과 같은 국내 사이트들 또한 AI로 생성한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캐릭터 일러스트 업계에서는 AI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아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처럼 현재 AI 그림을 이용해 수익화를 낼 수 있는 대부분의 방법이 제한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 시리즈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할 것이고 그 외에도 제가 모르는 다양한 수익 창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시리즈의 1편 부터 AI 그림 수익화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만 말씀드리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AI 그림 수익화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아닌, 시장의 현실을 직시하고 인정한 채 수익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 주 부터는 다양한 수익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제가 직접 수익을 내고 있는 방법도 있으며, 아직은 구상중인 단계에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에코 뉴스레터 많이 구독해 주시고,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AI Designer Allan
Major of Generative AIMidJourney/Stable Diffusion/DALL-E 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