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알아보는 AI 그림 역사 2편

한 번에 알아보는 AI 그림 역사 2편

Bopyo Park

Dall-E2 (Apr, 2022)

미드저니가 출시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OpenAI에서 달리1의 후속작인 달리2를 출시했습니다. 불과 1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생성되는 이미지의 퀄리티가 눈에 띄게 발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ALL-E1 vs DALL-E2

위의 이미지는 오른쪽에 있는 프롬프트를 동일하게 입력했을 때, 달리1과 달리2에서 생성되는 이미지입니다. OpenAI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달리2가 더 사실적이고, 정확하며, 4배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달리2는 단순히 높은 화질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아웃 페인팅, 인페인팅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도 도입하게 됩니다.

Stable Diffusion (AUG 22, 2022)

Stable Diffusion

Stable Diffusion은  독일 뮌헨 대학교의 한 연구실(CompVis)에서 Stability AI와 Runway ML 등의 지원을 받아 개발되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 text-to-image AI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미드저니, 달리와 다르게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가장 중요한 것은 오픈소스로 배포했다는 것입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을 오픈소스로 배포함으로써, 그림 AI의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스테이블 디퓨전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기존의 기능은 물론 다양한 익스텐션을 추가하여 미드저니나 달리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달리1이 출시된지 2년이 지나지 않은 지금, text-to-image를 넘어 text-to-video AI모델과 같은 상상을 뛰어넘는 기술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조금만 이 시장의 트렌드에 집중하지 않으면, 도저히 따라갈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에코 멤버 여러분들은 에코 뉴스레터를 통해서 새로운 AI소식 및 생성AI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주기적으로 받아가시면서, 대 AI시대에서 누구보다 빠르고 민감하게 트렌드에 반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현재의 삶에 변화구를 던질 수 있는 적기는 바로 지금입니다.

그것이 어떤 방향이든, AI를 통해 삶의 변화를 꿈꾸는 모든 에코 멤버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