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알아보는 AI그림 역사 1편

한 번에 알아보는 AI그림 역사 1편

Bopyo Park

안녕하세요, Allan입니다.

AI 시대에 한 발 앞서 나가는 에코 멤버 여러분들의 주된 관심사 이기도 한
txt2img 생성AI에 대한 관심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 생성AI는 언제 세상에 나타나게 되었을까요?

첫 뉴스레터 발행기념으로 이 생성AI의 역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txt2img 생성 AI에 대한 간략한 역사를 알게 되면 이 AI 시장의 흐름을 읽는데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Dall-E(Jan 5, 2021)

본격적으로 텍스트에서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개념은 2021년 5월 21일,
ChatGPT로 유명한 OpenAI에서 Dall-E를 출시하며 세상에 나타났습니다.

Dall-E는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화가 살바도르 달리와 애니메이션 월-E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당시 큰 화제가 되었던 '아보카도 의자'입니다.

불과 2년도 지나지 않았지만 텍스트 만으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놀라운 사실이었습니다.

현재의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달리2 등의 이미지 생성AI 모델들에 비하면
퀄리티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이미지 생성AI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이 '아보카도 의자'는 상징적인 이미지로 남게 됩니다.

하지만 이 때는 지금과 다르게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것이 아니라 허가 받은 소수의 사람들만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Midjourney (Mar 14, 2022)

달리가 출시된 이후 약 1년 뒤인 2022년 3월 14일, 미드저니 디스코드 서버가 시작되었습니다.

일반인도 쓸 수 있게 된 오픈 베타는 같은 해 7월 12일에 시작했지만 시스템 트레이닝 기간을 고려하여 서버 오픈 자체는 3월 14일에 시작했다고 합니다.

달리가 이미지 생성AI의 신호탄을 쏘아 올려 세상을 놀라게 했다면 미드저니는 압도적인 퀄리티로 세상을 다시 한번 놀라게 했습니다.

오픈베타가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미드저니가 세상을 뒤흔든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사건 입니다.

스페이스 오로라 극장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사건이란 미드저니로 생성한 이미지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이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 대회 디지털 아트 부문 1등을 차지한 사건을 말합니다.

이 사건은 국내 뉴스에서도 많이 보도되며 이쪽 분야에 관심 없던 일반인들에게도
AI그림이라는 존재를 인식 시켜준 계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음 편에는 달리2의 출시부터 이어집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