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창업하고 돈 벌기 정말 쉬운 시대

AI로 창업하고 돈 벌기 정말 쉬운 시대

Bopyo Park

최근들어 많이 하는 개인적인 생각들인데, 다른 분들은 어떠신가요?

1. (많은 자본 없이도) 창업하고 돈 벌기 정말 더더더 쉬워진 시대

개인적으로 몇몇 특화된 AI 서비스들(앱들)을 사용하면서 최근 감탄하는 일들이 많아지는거 같습니다. 그 중 몇몇 앱들은 특정 분야나 특정 업무의 생산성을 드라마틱하게 극대화하면서도 비용 절감을 엄청나게 할 수 있는 도구들이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중입니다.

물론 사용하다보면, 부족한 부분들도 많이 보입니다. 최근 바드를 보면서도 비슷한 생각을 했는데, 중요한건 정말 빠르게 개선되고 강력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 비싼 돈을 내고 전문가에게 맡겨 진행했던 몇몇 일들이 이제는 AI를 통해 쉽게 해결하는 경험들도 최근 들어 부쩍 많아진거 같습니다.

물론 AI를 잘 활용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해야 하는 건 여전히 사람의 몫이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부쩍 많이 듭니다.

"각기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10개 정도 세워서 돈 벌 수 있겠다.", "회사 10개라고 사람이 그 만큼 필요한 것도 아니고 혼자서도 다 할 수 있겠는데." 하는 생각들을요.

그리고 진심 진지하게

"한번 해볼까? 회사 100개 만들어서 돈 벌기 프로젝트"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100개나 되는 회사 아이디어들이 있어? 네 마구 마구 떠오르는거 같아요.


2. 차이는 갈수록 더 벌어질 것이다.

보표 대표님과 통화하면서 나눈 얘기인데요.

AI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많이 줄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시점은 지금부터인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AI 관련 기술 + 산업들이 폭발적으로 확장 하고 있고, 성능과 기술들이 빠르게 향상되고 개선되는걸 지켜보는게 너무 놀랍습니다.

과거 어떤 기술도 이 정도 속도감으로 산업과 생태계가 확장되고, 주요 메이저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투어 관심을 갖고, 실제 써봤을 때 하루가 다르게 성능 개선이 이루어지는 걸 피부로 느꼈던 적은 없었던거 같아요.

그래서 중요한 건 오히려 저는 "지금 더 관심을 가져야 할 때 인거 같아."라고 생각합니다.

하루 하루 쏟아져나오는 새로운 응용 AI들과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지켜보면서, 당장 앞으로 몇달 뒤엔, 사람들 그리고 기업들간의 격차가 생기겠구나. 그리고 그 중심엔 AI가 있겠구나.

아니 어쩌면 그 격차는 이미 발생하고 있는거 같단 생각도 들었습니다.

ChatGPT를 사용하는데 벌써 개개인들의 활용도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풀타임 직업을 4개나 가지고 있고, 남들보다 적게 일하면서 4배 더 높은 수입을 벌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과거 잘 나갔던 많은 전문가들이 지금 대처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불과 몇달 뒤 실제 달라진 시장의 온도차를 깨달았을 땐, 이미 늦지 않았을까요?


누군가는 새로운 기회를 보고 누군가는 흥미를 잃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장 몇달 뒤 AI를 잘 활용하는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의 생산성 등은 더 차이가 나지 않을까요?

누군가의 성공 사례를 보면서, 나도 저 생각했었는데.

아 그 때 했어야 했는데.

이런 비슷한 후회들 많이 하지 않나요?

AI가 던져준 이 기회를 많은 분들이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전 커뮤니티 대표 도슨트로써, 멤버님들이 길을 잃거나 흥미를 잃지 않도록 노력해볼 계획인데요. 그래서 실제 생각해 본 사업 아이디어들, 간단한 아이디어였지만 실제 성공한 AI 활용 다양한 사례들, 실제 업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그래서 이걸로 시간을 단축하거나 돈을 벌거나 할 수 있는) ChatGPT 프롬프트 등을 종종 올려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AI에 대해서 무언가 배우자.라는 접근은 지금 맞지 않다. 가지고 놀아보면서 활용 방안을 찾아보는게 좋을꺼 같다"라는...

최근에도 다른 커뮤니티의 리더분과 얘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천재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가지고 놀다보면, 그렇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는거 같아요.

문득 첫 글은 이런 글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앞으로 활동을 지켜봐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