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 샘 알트만 사태에서 느낀점! 챗GPT 보이스 기능 무료 오픈!
Eric Risberg/AP

일반인, 샘 알트만 사태에서 느낀점! 챗GPT 보이스 기능 무료 오픈!

Bopyo Park

유튜브 검색 결과

안녕하세요. 에코 뉴스레터 구독자님들

다들 아시는것처럼, 최근 5일간의 OPEN AI의 CEO 샘 알트만의 퇴임과 복귀를 했습니다. 정말 헐리우드 각본가도 울고갈 내용의 영화 한편이였고, 유튜브와 트위터에서는 이 사태를 떠들석하게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OPEN AI 는 챗GPT 음성 기능을 무료 유저에게도 오픈했습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제가 중요하게 느낀점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바로 그 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일상 업무에 많이 침투
  2.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 페루 음식점 경험 공유!

GPT가 먹통이 되자 바로 불편함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일상 업무에 많이 침투


챗GPT가 1월말부터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고 저희 AI 코리아 커뮤니티에도 탄생되고 그때 많은 분들이 유입 되셨습니다. 그때만 해도 챗GPT에서 아무거나 띄워줘도 와 신기하다! 너무 재미있다! 이런 시기였습니다. 다들 그때의 분위기 아시죠?

아무거나 해도 매우 신기했던 그 시절

공감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어떤가요? 10개월 정도 사이에 실제로 챗GPT의 검색량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소위 한물 갔다? 라고 할 정도로 트렌드가 많이 끝났죠. 실제로 유저들이 많이 떠났습니다.

1월달의 챗GPT 구글 트렌드와 현재의 구글 트렌드

그 이유는? 실제로 사용해보니 각자의 삶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아서 유용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료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고정적으로 비용이 나가는것에 대한 부담도 무시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AI 코리아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많은 분들이 챗GPT에 관심이 많이 떨어졌다는것을 누구보다도 잘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도 있었는데요. 그런데 이번 사태를 보니 GPT를 이미 삶에 열심히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특이점이 왔다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오래만에 GPT가 먹통이 되는 사태에 크게 2가지 반응으로 나뉘었는데요. 일상 업무가 마비된다는 분들과, 먹통이 된지도 모르는 분들 이렇게 나뉘었습니다. 실제로 일상 업무가 마비되었다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셔서 저도 놀랐습니다.

이번 GPT 먹통 사태에 일어난 일

어디에 그렇게들 활용하시고 계실까요? 그리고 그분들은 각자의 업계에서 경쟁자들보다 분명히 생산적으로 뛰어나지 않으실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제 주변에 실제로 GPT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이미 손에 꼽습니다.

몇번 사용해보고, "아? 그거 별거 아니던데~!" 이런 분들이 대다수이고 GPT를 뉴스에서만 봤지 실제로 사용 안한분들은 더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활용하는 분들은 지속적으로 각자의 업무에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사태에서도 알 수 있는것처럼요. 숨은 강자처럼, 조용히 계속 사용하면서 경쟁력을 무섭게 끌어올리고 있었던 것이였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에코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현재 업무에 GPT를 잘 활용하시고 계신가요? 그리고 앞으로 우리는 어떨까요? 최근 제가 사용하면서도 허탈한 웃음이 나오는 일상생활속에 경험 공유해보겠습니다.


최근 방문한 페루 레스토랑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 페루 음식점 경험 공유!

이 글을 작성하는 지금 11월 23일 미국은 추수 감사절입니다. 저는 오늘 점심에 페루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했는데요. 실제로 페루 음식을 먹어본 경험이 없어서 저에게는 신선한 경험이였지만... 실제로 메뉴판을 받아보니 당황스러웠습니다.

왜 그럴때 있죠? 메뉴판을 봤는데 전혀 모르겠는 그런 기분 말이죠. 그때 제 머리를 스친게 바로 GPT 였습니다. 저희는 이미 슈퍼휴먼이 아니겠습니까? 특히 요즘 GPT는 사진을 보고 내용을 읽을 수 있기에 바로 위에 메뉴를 사진 촬영해서 물어봤습니다.

GPT에게 물어본 한국인의 입맛 추천 메뉴

그저 사진을 촬영해서 이렇게 물어봤을 뿐인데 GPT는 바로 모든 내용을 파악해서 저에게 메뉴를 추천해줬습니다. 솔직히 예전 GPT가 처음 나왔을때 사진을 첨부해서 읽을수 없었기 때문에 하나하나 타이핑을 해야해서 이렇게 활용하기는 어려웠고 지금과 같은 생각 자체를 하기 힘들었습니다.

내친김에 에피타이저 메뉴를 추천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역시 에피타이저도 잘 모르겠는 메뉴가 투성이였습니다.

페루 음식을 한국 사람 입맛에 맞게 잘 추천해줍니다-1
페루 음식을 한국 사람 입맛에 맞게 잘 추천해줍니다-2

어떠신가요? 위 내용을 보면서 떠오르시는 생각이 있을까요? 만약 GPT를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이였으면 아마도 쉽게 메뉴를 선택하지 못했을것입니다. 단순히 페루 레스토랑을 비유하여 말씀드렸지만 사실 위 내용은 저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내용이였습니다.

이제 사고자체를 기존처럼하면 안되고 GPT를 뇌에 장착하고 GPT 적인 관점에서 사고를해야 위와 같은 상황에서 바로 GPT를 활용하여 메뉴를 모르겠다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는 이렇게 GPT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앞서나갈것입니다. 이번 사태에서 아실 수 있는것처럼 소리없이 그냥 경쟁력에서 뒤쳐지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CUSTOM GPT는 우리의 삶을 바꿔줄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 입니다. 최근에 관련해서 유튜브 영상을 올렸는데요. 혹시 못보신 분들은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더 배러 커뮤니티의 수장이자 저희 에코의 멤버이신 @타래 님과 함께 촬영한 영상입니다.

위 영상에서는 2개의 CUSTOM GPT가 나옵니다. 해당 영상의 유튜브 댓글에는 그 중에 하나의 커스텀 GPT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링크를 공유했는데요. 영어 원문 인사이트 GPT 입니다.

영어 원문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기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많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아래의 @타래님의 글에서 커스텀 GPT를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으니 커스텀 GPT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강력 추천 드립니다.

타래님의 우리집 고양이도 만들수 있는 커스텀 GPT

글 링크: https://app.aikoreacommunity.com/posts/45808354?utm_source=manual

마지막으로 이런 CUSTOM GPT 만들기 레버리지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11월 27일까지 접수 마감입니다. 매주 정해진 분야 (온라인 사업 / 자영업)에 관련한 각자 커스텀 GPT를 만들어서 서로 공유하여 참가하신 분들에게는 GPT를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나만의 커스텀 GPT 봇 만들기 스터디 챌린지 (신청서)

https://forms.gle/tj9sh9rTG5ac9THM7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에코 뉴스레터 구독자님들의 각자의 삶에 GPT를 장착하여 한계없는 성장이 이루어지시는 나날이 이어지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