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복잡한 의료 검사도 대신!
artificial intelligence human making medicines from herb, oil painting style with hard brush

AI가 복잡한 의료 검사도 대신!

Cinnamomo di Moscata

건강해지려는 열광에 힘입어서

의료 AI를 개발하는 연구자들의 성원에 힘입어서 이번 달에도 수많은 의료용 AI가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치료에서는 여전히 갈 길이 멀지만, 질병을 찾아내는 검사용 AI는 꾸준하게, 그리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논문이나 기술들이 무료로 공개되고 있는데, 과연 이번에는 어떤 AI가 의료 분야에서 나왔는지 살펴보도록 해요!

Fig. 1
기존보다 2~3배 일찍 전염병을 예측할 수 있는 AI 'EVEscape'

제2의 COVID-19는 없다!

COVID-19로 수많은 에코 멤버 분들이 힘들어 하셨을 텐데요, 이 '이브스케이프(EVEscape)' AI는 그런 대규모 전염병이 일어난다면 어떤 특성을 가진 바이러스나 세균이 원인일지 예측하는 AI라고 해요1. 그래서 지난 COVID-19 때는 치료제와 백신을 만들기 위해 황급히 바이러스를 분석하던 중 수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것과는 달리 이번에는 미리 치료제와 백신을 준비할 수 있어서 훨씬 빠르게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실제로 연구진이 COVID-19가 처음 발생한 2020년 2월 시점으로 AI 예측을 돌리자 지금까지 일어난 바이러스 변이와 거의 똑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하니까, 앞으로는 인플루엔자 백신처럼 매년 '올해의 전염병' 백신을 만들 수 있어서 인류의 건강을 지킬 것 같아요.

아픈 마음의 치료법도 AI가?

KAIST와 Stanley Medical Research Institute(이하 스탠리)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AI를 활용해서 개개인의 DNA가 조현병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냈다고 해요2. 그래서 AI가 나의 DNA를 검사해서 만약 조현병에 취약한 DNA를 가지고 있다면, 뇌세포가 망가져서 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선제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고, 따라서 건강한 정신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해요.

어쩌면 앞으로는 AI가 그동안 치료하기 힘든 분야로 알려진 정신적인 질병도 손쉽게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인류의 진정한 멘탈 테라피스트'가 될 지도 몰라요.

피부암 진단도 이제는 집에서

선탠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자외선이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이 많을 거에요. 물론 선크림이나 선탠용 크림도 있지만, 그래도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이에요.

이런 분들을 위해 피부암을 진단하는 AI가 성능을 대폭 향상해서 새로 돌아왔다고 해요3. 이 신버전의 정확도는 무려 약 99.5%에 달하는데, 흑색종(검은 피부암)은 모두 맞췄고, 피부암이 아니지만 피부암이 될 수 있는 경우는 약 92.5%의 정확도를 기록했어요.

물론 지금은 AI가 만에 하나 놓칠 가능성을 대비해서 전문의가 직접 감독을 해야 하지만, 앞으로는 굳이 피부과에 가지 않고도 피부암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어서 선탠 매니아들의 근심걱정이 줄어들 것 같아요.

v2d infographic
AI 당뇨병 검사와 기존 당뇨병 검사의 정확도

언제 어디서나 당뇨병 체크

단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혈당 때문에 당뇨병을 걱정하시는 분이 흔해요. 어쩌면 이미 당뇨병인데 병이 한참 진행되고 나서야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많고요.

그래서 당뇨병 퇴치를 돕기 위해 캐나다의 Klick Labs(이하 클릭)가 음성만으로 당뇨병을 판단하는 AI를 개발했다고 해요4. 6~10초 분량의 음성을 들려주면, AI가 당뇨병 환자만의 특징을 포착해서 당뇨병 여부를 알려준다고 해요.

매우 놀랍게도, 이 AI의 정확도는 86-89%로, 기존 검사 방법의 85-92%와 크게 차이 나지 않으면서 단지 스마트폰으로 음성만 보내면 되니까, 앞으로는 당뇨병도 AI 덕에 빨리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AI가 가져다 준 질병 해방의 길

AI는 멈추었다 싶으면 또 다시 경이로운 발전으로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어요. 아직 ChatGPT 등 본격적인 AI가 활성화된 지 채 1년도 되지 않았는데, 이 정도의 발전은 인류 혼자였다면 불가능했을 거에요. 즉, 앞으로는 인간과 AI의 협업을 통해 불편했던 점들, 이루고 싶은 것들을 바꾸고, 이루어내는 능력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될 것이고, 에코 멤버님들은 의료 AI를 직접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수많은 사람들보다 앞서서 AI에 관심을 가지고 ChatGPT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슈퍼 개인'이 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이제는 AI가 전 인류의 의사라고?!
의사들도 찾지 못하는 질병을 해결하는 만능 AI로 미국에 사는 알렉스는 만성 통증을 느껴 다른 아이들과 놀지 못했고 3년 동안 17명의 의사를 만났음에도 그 이유에 대한 답을 얻지 못했어요. 답답한 엄마는 ChatGPT에 도움을 요청했는데, ChatGPT가 잠재성 이분척추증(spina bifida occulta)이라는 진단을 내려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상태가

Cinnamomo di Moscata (글쓴이) 소개

게임 기획자를 준비중입니다. AI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을 주로 사용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cinnamomo_di_moscata/

(1) 박찬. (2023). 변종 바이러스 예측하는 AI 등장..."팬데믹 재연했더니 정확".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4598

(2) 양훼영. (2023). 인공지능으로 조현병 원인 치료 가능성 열었다. YTN 사이언스 투데이. https://www.youtube.com/watch?v=I_Z82HEYWiA

(3) 박지민. (2023). 피부암 진단하는 AI, 정확도 99.5%.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medical/2023/10/15/DCZD6SYAWFD73HBJU3VGVP7AUE/

(4) Jaycee M. Kaufman, MSc. Anirudh Thomandramm, MASc. Yan Fossat, MSc. (2023). Acoustic Analysis and Prediction of Type 2 Diabetes Mellitus Using Smartphone-Recorded Voice Segments. Mayo Clinic Proceedings: Digital Health. Volume 1, Issue 4. https://doi.org/10.1016/j.mcpdig.2023.08.00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