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또 주는 새해 선물! 과연 무엇이길래?
artificial intelligence making a movie

AI가 또 주는 새해 선물! 과연 무엇이길래?

Cinnamomo di Moscata

서프라이즈 파티

2024년의 시작되고 첫주가 막 끝났을 뿐인데도, 벌써부터 AI는 우리에게 신년맞이 선물을 주고 있어요. 과연 연시에 AI가 준 선물은 무엇이고, 어떤 혜택을 누리게 될 수 있을까요?

AI영화도 이제는 저작권 시대!

나라지식정보 산하 나라AI필름이 제작한 'AI수로부인’이 AI영화로는 세계에서 2번째로 편집저작물로 등록되어 국내외 AI 창작물 분야에서 중요한 사례가 되었다고 해요. 영화 제작 전 과정에 다양한 생성 AI를 활용했으며, 편집과 기획 과정에서 인간의 기여도와 창작성을 강조했는데, 이 부분이 인정을 받아 통과될 수 있었다고 해요.

또한, 대부분의 AI는 한국이나 동양적인 이미지가 적어, 고대가요인 '수로부인’을 표현하기 어려웠는데, 자체개발한 SLM(소형언어모델)을 활용하거나, 포토샵으로 보정 작업을 하며 AI가 담아내지 못한 부분까지 묘사했다고 해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AI 로봇!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자들은 Mobile ALOHA라는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의 이동형 양손 AI 로봇을 공개했어요. 이 로봇은 요리, 청소, 인간-로봇 상호작용 등의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며, 인간 중심의 디자인과 백드라이브 가능한 팔을 통해 우리의 신체처럼 제어할 수 있다고 해요.

실제로 Mobile ALOHA 영상을 살펴보면 인간처럼 와인잔을 들거나, 간단한 새우 요리를 하는 등 그동안 공개된 다른 로봇들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요.

자체 전원을 갖추고 있어 외부의 의존성을 줄였으며, AI를 통한 행동 복제를 사용해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진 복잡한 실세계의 작업을 모방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저렴한 플랫폼과 모방 학습의 결합은 Mobile ALOHA를 누구나가 이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제안으로 만든다고 해요.

AI를 적극 도입한 Mobile ALOHA의 시연 데모

AI가 인간보다 설계를 더 잘한다고?

NASA는 인공지능 (AI)을 이용해 화성 귀환 우주선, 토성 위성 탐사 비행체, 외계행성 관찰 우주망원경 등의 부품을 설계하고 있어요. AI는 사람이 보름에 걸쳐 할 일을 1분 만에 해내고, 인간의 설계 문법을 따르지 않는 기괴한 모양의 부품을 만들어내요.

하지만 이상한 모양과는 달리 이 부품들은 무게 대비 강성 비율이 인간이 만든 것보다 10배 이상 뛰어날 정도로 그 성능을 모두가 인정했다고 해요.

AI 오픈월드 게임은 온다!

LARP는 LLM기반 AI가 오픈월드 게임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돕는 프레임워크라고 해요. 이는 크게 인지 구조, 환경 상호작용, 후처리 방법을 포함한다고 해요. 그래서 고유한 배경과 개성을 미리 정의하여 사용자의 피드백에 따라 행동을 동적으로 조정하고, 장기적인 기억을 유지하며, 그 세계관 안에 들어온듯한 생생한 대화로 게임 경험을 향상시킨다고 해요.

LARP는 마인크래프트와 비슷한 오픈월드 게임에서 테스트되었는데, 여기서 기존의 언어 에이전트보다 높은 점수와 만족도를 보여서 미래가 밝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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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P의 시연 데모

모든 학습도 순수 AI로만!

새로운 이미지 학습 방법인 SynCLR은 순수 합성 데이터를 활용한다고 해요. LLM을 이용해 합성된 이미지 캡션 데이터셋을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이미지를 생성해서 학습에 이용한다고 해요.

이 방법은 다양한 작업에 잘 적용되며, 이미지 분류에서는 CLIP 같은 다양한 학습 방식들보다 성능이 우수해서 새로운 이미지 AI 제작에 적용이 가능할 거 라네요.

나는 의심한다 고로 인간과 동등하다

세계적인 AI 석학 요슈아 벤지오 교수는 2024년에 크고 성능이 뛰어난 인공지능(AI)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어요. 그는 이들 AI가 자기 의심(self-doubt)을 할 줄 아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AI의 논증(reasoning) 능력이 차세대 AI의 결정적인 차이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어요.

그는 AI가 ‘보다 사람 같은’ 답변의 진실성과 가치관의 옳고 그름을 따지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이러한 AI의 등장은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거대하고 정교한 AI를 개발하고 있는 빅테크들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해요.

산뜻한 AI의 아침

그동안의 AI 발전이 쌓이고 쌓여 2024년 1월에도 벌써부터 혁혁한 각종 기술을 발표하면서 인간에게 더욱 더 기여하고 있어요. 이처럼 매일이 새로운 시대에서 중요한 것은 예전부터 말해왔듯이 에코 멤버님들이 계속 관심을 기울이면서 AI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바로 원하던 바를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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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namomo di Moscata (글쓴이) 소개

게임 기획자를 준비중입니다. AI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을 주로 사용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cinnamomo_di_moscata/

(1) 장세민. (2024). 국내 생성 AI 영화 '저작권 첫 인정'...세계 2번째 사례.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6286

(2) Chris McKay. (2024). Stanford Unveils a New Low-Cost Mobile Robotics Training System. Maginative. https://www.maginative.com/article/stanfords-unveils-a-new-low-cost-mobile-robotics-training-system/

(3) 김진원. (2024). "사람이 만든 것보다 10배 초강력"…외계인 뼈 닮은 금속 정체.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0274071

(4) Ming Yan, RuiHao Li, Hao Zhang, Hao Wang, ZhiLan Yang, Ji Yan, MiAO. (2023). LARP: LANGUAGE-AGENT ROLE PLAY FOR OPEN-WORLD GAMES. https://miao-ai-lab.github.io/LARP/

(5) Yonglong Tian, Lijie Fan, Kaifeng Chen, Dina Katabi, Dilip Krishnan, Phillip Isola. (2024). Learning Vision from Models Rivals Learning Vision from Data. arXiv. https://arxiv.org/abs/2312.17742

(6) 오로라. (2024). “나도 의심한다 고로 존재한다” 생각하는 AI 출현.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4/01/01/NHNMNE36RFG6NDVSNJDJG7MV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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