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거 온다! 블리자드의 AI 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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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거 온다! 블리자드의 AI 특허

Cinnamomo di Moscata

화끈해진 '눈폭풍'

최근 액티비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는 AI 특허를 두고 홍역을 앓았습니다1. 바로 아트와 그래픽에 사용할 AI의 특허를 출원2했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인데요. 이를 두고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현직원인 에릭 코빙턴(Eric Covington)마저 거세게 블리자드를 비판하고 있습니다3. 한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의 CEO인 마이크 이바라(Mike Ybarra)는 ‘블리자드는 직원들이 가장 창의적이고 가장 뛰어난 게임을 만들기 위해 AI의 도움을 빌리는 것일 뿐’4이라며 AI에 의한 대체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로 유명한 액티비전이 ‘스타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로 유명한 블리자드를 2008년 합병해서 만들어진 게임사입니다. 항상 전세계 게임사 Top 10에 들어가며, 시총이 넥슨의 3배인 81조원에 달하는 초거대 기업입니다.

CACANi

왜 반발이 심할까?

이미 일부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는 CACANi라는 ‘자동 동화 프로그램’ AI가 그림을 그릴 정도로5 AI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움직여야 하는 그림도 잘 그리는데 멈춰 있는 그림은 당연히 잘 그리는데다, 마찬가지로 아트 관련 분야인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인정받았으니 게임업계도 당연히 고민할 수밖에 없겠죠? 다만 높은 퀄리티를 요구하는 게임 업계의 기준으로는 톤 앤 매너를 지키기 힘들어 전면 도입은 불가능하지만 여전히 채색과 후처리 등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일부는 찬성

하지만 모두가 무작정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히 에릭 코빙턴도 AI 그림에 반대하긴 했지만 그 이유는 인간의 숭고한 예술혼을 무의미하게 만들기 때문이지, AI 덕에 수백 시간의 고통스러운 모델링 작업을 절약하고 야근으로부터 해방된 경험을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아트가 아니라면?

한편 아트 분야가 아닌 쪽에서는 AI를 반기는 편입니다. 복잡한 프로그래밍이나 기획에서 AI는 버그 수정, 코드 리뷰, 설정 모순 점검 등 뚜렷한 효과가 보이기 때문에 더 재밌는 게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매력 있는 캐릭터의 기획에AI그림을 집어넣어 아티스트가 컨셉을 그리기 쉽게 만들어주는 컨셉 레퍼런스로 쓰거나, 스토리와 설정을 AI로 체크하여 설정 모순을 제거하고 더욱 탄탄한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두가 예민한 시대

마이크 이바라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블리자드의 AI 특허는 이미 실현 중인 AI의 직업 대체에 대한 불안과 분노를 잘 보여줍니다. 그것도 재미라는 주관성이 필요한 게임 분야로 확대된 만큼 그들의 충격과 공포가 이해됩니다. 하지만 한번 시작된 AI 시대는 절대 멈추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아티스트와 게임 개발자, 그리고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AI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어떻게 이용할지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릭 코빙턴이 경험한 것처럼요.

Cinnamomo di Moscata (글쓴이) 소개

게임 기획자를 준비중입니다. AI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을 주로 사용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cinnamomo_di_moscata/


(1) Mathur, M. (2023, May 11). Blizzard President and Employees Clarify the Situation Amid AI Patent and Game Artwork Controversy. IGN India. https://in.ign.com/india/183783/news/blizzard-president-and-employees-clarify-the-situation-amid-ai-patent-controversy

(2) US11538178B2 - Machine learning-based 2D structured image generation

(3) Covington, E. (2023). However, I am uneasy about using AI generation to create *new* assets, even variants. Twitter. https://twitter.com/covingtown/status/1653972941254823936

(4) Ybarra, M. (2023). Blizzard will always strive to maintain Blizzard quality. Twitter. https://twitter.com/Qwik/status/1654542974276206609

(5) 윤광제. (2019). AI 발달로 미래에 남을 직업, 애니메이터는?.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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