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OpenAI는 사실 인간만큼 똑똑한 AI모델을 이미 개발했다?!
얌전한 AI가 부뚜막 위에
모두가 OpenAI의 경쟁자인 Google과 Tesla, Meta 등에게 정신이 팔린 사이, OpenAI가 사실은 인간 전문가만큼 똑똑한 AI '아라키스(Arrakis)'를 이미 개발해냈다는 루머가 이번 9월 말부터 돌고 있어요1. 만약 이 루머가 사실이라면, 과연 어떻게 OpenAI는 인간 전문가만큼 똑똑한 AI를 만들어 낸 것일까요? 그리고 왜 공개를 안하고 있는 것일까요?
스스로 학습하다
아직 많은 정보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OpenAI는 이미 사람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하는 AutoGPT나 인간처럼 읽고, 쓰고, 듣고, 말할 수 있는 멀티 모달(Multi-modal) AI를 개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그래서 '아라키스'는 인간이 보고, 듣고, 쓰고, 말하는 수많은 경험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듯, 멀티 모달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모으고 스스로 수도 없이 '생각'하면서 인간 전문가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추측하고 있어요2.
하지만 아직은 때가 아니다
그럼에도 OpenAI가 아직까지도 '아라키스'의 공개를 망설이고 꽁꽁 숨겨두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첫번째로는 여전히 AI를 쓰기 어려워하고, 심지어 AI에 대해 들어본 적조차 없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인간이 도움을 요청해야 AI가 도와줄 수 있는데, AI에 대해 모른다면 도움을 받기 힘들 수 있거든요.
두번째로는 일부 사람들이 AI를 적대시하거나 악용하기 때문이에요. AI로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을 해고하는 CEO나, 혹은 무작정 AI를 금지하자는 전문가 등 AI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매우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아라키스'가 인류를 도와준다고 해도 반대를 물리칠 수 없을 거에요.
세번째로는 누구나 누리기에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초고성능 AI는 대기업 정도나 되어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비싸지고 있고, 전기도 그만큼 많이 들어가요. 다행히도 수많은 연구자들이 달려들어서 훨씬 가볍고, 저렴한 AI 모델과 누구나 구할 수 있는 AI 전용 칩셋을 설계하고 있지만 지금 당장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OpenAI도 AI 전용 칩셋을 설계 중이라는 뉴스를 고려해보면3 4 진정으로 '누구에게나 열린(Open) AI'를 위해 일부러 다른 연구와 일정을 맞추고 있을 수도 있어요.
이미 다가온 미래
이런 저런 위기가 있었음에도 AI는 살아남아 성장하고 있고, 우리 인간이 예측할 수 없는 속도로 진화하고 있어요. ChatGPT가 나온지 1년이 거의 다되어가는 시점에 벌써 인간만큼 똑똑한 AI가 연구 중인 이상, 에코 멤버님들은 더이상 AI는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돕고, 수많은 문제점과 수수께끼를 해결하기 위한 친구라는 점을 받아들이고 나중에 공개될 '아라키스'를 맞이해야 할 것 같아요.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