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에서의 AI는 어디까지 왔을까? - 현재와 미래의 전망
게임 개발의 AI 사용은 이미 시작되었다.
- 2023년 4월, 스탠포드 대학과 구글의 연구자들은 ChatGPT와 맞춤형 코드로 제어되는 25명의 캐릭터가 독립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미니 RPG 스타일의 인디 게임 Smallville을 만들었습니다. 캐릭터들은 자신들의 하루를 계획하고, 소식을 공유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단체 활동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 세계를 관찰하고 개입할 수 있습니다1.
- 한편 현업 게임 개발자들도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기획안과 프로토타입을 더 빠르게 만듭니다. 생성형 AI는 컨셉 테스트, 레벨 디자인, 아바타 생성, 캐릭터 보이스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게임의 예로는 Mount & Blade II 모드, Inworld Origins, Haven Studios의 차기 프로젝트가 있습니다2.
과연 만능일까?
- 지금까지 나온 소식을 보면 AI는 게임 개발에 적극적으로 쓰일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산더미 같은 난관이 존재합니다.
- 우선, 게임 개발의 프로세스를 한 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 개발은 다른 IT 분야와 마찬가지로 많은 지식 노동이 필요해 고도로 분업화되어 있으며, 크게 디렉터(Director), 기획자(Game Designer), 프로그래머(Game Programmer), 아트 및 그래픽(Gaming Art & Graphic), 음향(Game Sound Engineer), 개발 PM(Project Manager), QA(Quality Assurance)로3 4 나뉩니다.
- 디렉터가 기획자에게 기획안 작성을 지시하고, 작성된 기획안을 프로그래머, 아트 및 그래픽 등에게 전달합니다. 기획안이 구현된 결과물이 다시 디렉터와 기획자에게 넘어오면 여러 차례 평가와 수정을 반복하며 하나의 빌드를 제작합니다. 개발 PM과 QA는 디렉터와 함께 이 프로세스가 일정대로 돌아갈 수 있게 조정합니다.
- 따라서 AI를 도입하더라도 기획자가 프로그래머를, 아트가 기획자를 전면 대체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기획자는 기획안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벅차며, 게임의 유니크한 재미와 가장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기에 AI를 남발할 수가 없습니다. 프로그래머는 코파일럿이나 Unity AI5, Unreal AI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프로젝트의 플랫폼과 일정에 따라 코딩 스타일이 유연하게 바뀌어야 하므로 한계가 있습니다. 아트 및 그래픽은 이미지 생성 AI 때문에 가장 위험한 상태에 놓여있지만 게임 컨셉의 톤 앤 매너를 지켜야 하므로 리터칭을 위해서라도 여전히 필요로 합니다.
그럼에도 굳이 사용한다면?
- AI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기획자와 아트 및 그래픽에 집중해서 설명하겠습니다.
- 기획자는 크게 시스템 기획자와 컨텐츠 기획자로 나뉘며, 시스템 기획자는 게임의 기본 구조와 UI, 밸런스, 데이터 테이블, 몬스터 AI 등을, 컨텐츠 기획자는 게임의 시나리오, 스토리, 퀘스트 등을 담당합니다. 시스템 기획자는 사소한 변화가 밸런스의 붕괴를 야기할 수 있는 밸런스 조정과, VBA, SQL의 사용이 잦은 데이터 테이블 등에서 데이터 타입 검사나 스크립트 작성에 AI의 도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기획자는 게임 세계에 사용할 아이디어 수집, 시나리오와 설정의 모순점 체크, 스토리의 글 구조 체크 등에 A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트 및 그래픽은 컨셉, 콘티, 혹은 밑그림을 그린 다음 시간이 많이 드는 채색과 후처리에서 AI를 사용하고 리터칭으로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픽스의 경우 NVIDIA의 기술을 사용하면 프롬프트로 3D 모델링의 기본 틀을 빠르게 잡고 여기서부터 폴리곤을 추가하거나 미세 조정을 하여 모델링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 음향의 경우 블루 아카이브의 아로나(Arona)를 만들기 위해 TTS(Text-to-Speech) 기술에 성우의 보이스 톤을 합성한 사례6가 있으며, 성우의 성대 건강을 보호하며 우수한 품질의 캐릭터 보이스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장래 전망은?
- 게임용 AI에서 가장 먼저 앞선 것은 단연 Unity AI와 Unreal AI, 그리고 NVIDIA의 DGX Cloud입니다. 이 셋은 게임 엔진과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어 업계의 신뢰가 두텁고,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 맞게 파인 튜닝된 AI가 들어가므로 게임 개발자들이 요구하는 품질을 유지하면서 효율화가 가능합니다.
- 물론 ChatGPT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Microsoft(MS)는 OpenAI의 지분 약 49%를 보유하고 있어서7 사실상의 MS 계열사로 편입했으며, MS는 Xbox Game Studios를 통해 Bethesda(대표작 –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343 Industries(대표작 – 헤일로 인피니트), Mojang(대표작 – 마인크래프트), id Software(대표작 – 둠 이터널) 등의 AAA급 타이틀 개발사들을 거느리고 있고 게임 AI에 대해 이전부터 관심을 보여왔기에8 Unity AI의 경쟁 상대로서 ChatGPT를 게임 개발용으로 파인 튜닝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 한 가지 확신할 수 있는 건, 연구와 최적화가 상당히 진전된 다른 분야의 AI와는 달리 게임 개발에서의 AI는 여전히 코 앞을 알 수 없는 미지의 영역이며,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입니다.
(1) Totilo, S. (2023). Video game makers are putting generative AI to work. Axios. https://www.axios.com/2023/02/23/video-games-generative-ai
(2) Edwards, B. (2023). Surprising things happen when you put 25 AI agents together in an RPG town. Ars Technica. https://arstechnica.com/information-technology/2023/04/surprising-things-happen-when-you-put-25-ai-agents-together-in-an-rpg-town/
(3) Indeed Editorial Team. (2023). 7 Key Roles in Video Game Development. Retrieved from https://www.indeed.com/career-advice/finding-a-job/game-development-roles
(4) 넥슨게임즈. (2023). 넥슨게임즈 채용. Nexongames. https://www.nexongames.co.kr/adopt/job.php
(5) Unity Korea. (2023). Unity AI 베타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세요!.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5Q29m9CSjJg
(6) 권민섭. (2022). ‘블루 아카이브' 아로나와 함께하는 머신러닝 이야기.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UOSJVlqejlI
(7) Tom, W. (2023). Microsoft extends OpenAI partnership in a ‘multibillion dollar investment’. The Verge. https://www.theverge.com/2023/1/23/23567448/microsoft-openai-partnership-extension-ai
(8) Microsoft. (2023). Microsoft Game Dev - AI & Machine Learning. Microsoft Developer.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games/solutions/ai-machine-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