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무림 고수들의 출현!
숨겨진 강자
프랑스의 숨겨진 강자인 미스트랄 AI가 새로운 오픈 소스 AI '미스트랄 7B v0.2'를 출시했다고 해요. 특히, 기존 AI였던 미스트랄 7B v0.1과 달리, v0.2는 이전 버전보다 기억력이 좋아졌고, 일관성있는 답변을 할 수 있어서 더욱 똑똑해졌다고 해요.
안그래도 기존 모델보다 개선되었는데, 73억(7B) 패러미터라는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특히 메타(Meta)사이즈 '라마 2 13B'보다 격차를 더 벌렸고, 코딩 영역에서도 뛰어난 다재다능함을 보여준다고 해요.
결정적으로, v0.2는 성능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받아서 챗봇 뿐만 아니라 저비스 같은 가상 비서 등에 이상적인 모델로 평가받았어요. 오픈 소스라는 말에서 보여지듯, v0.2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불사신 IBM
IBM이 많은 사람들이 AI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NPU인 '노스폴(Northpole)’을 공개했어요. 이 노스폴은 인간의 두뇌에서 영감을 받은 10가지 원칙에 기반해서 만든 독특한 칩이라고 해요.
'노스폴’은 AI의 기반이 되는 딥 뉴럴 네트워크(DNN)만을 계산할 수 있는 특수 회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AI에만 특화해서 효율을 높이기 위한 설계하고 해요.
또한, '노스폴’은 8비트, 4비트, 2비트 등 짧은 자연수를 계산하는 것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정확도는 아주 긴 자연수를 계산하는 것과 동일하면서 짧은 자연수를 계산하는 속도를 누릴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특징들은 '노스폴’이 에너지 효율성과 공간 활용성을 극대하고, 훨씬 저렴하게 누구나 AI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큰 한걸음이에요.
LLM의 환각 정복도 앞으로 한걸음
최근 MIT 연구진이 ChatGPT같은 LLM 내부의 지식을 탐색하고 환각 현상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어요. 이들은 간단한 함수를 사용하여 AI에 저장된 정보를 복구하고 해독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해요.
이 기술은 LLM이 생성하는 부정확하거나 무의미한 답변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데, 연구진에 따르면, LLM은 아주 복잡한 함수이지만, 때로는 내부 메커니즘이 인간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단순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어요.
ChatGPT같이 트랜스포머를 사용하는 LLM은 수십억 개의 뉴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뉴런들은 프롬프트를 분석하고 답변을 처리한다는 점과 동시에 AI 내부의 메커니즘이 의외로 단순하다는 점 착안해서 연구를 진행해보니까, 특정 지식이 AI 안의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해요.
이러한 발견은 AI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방지하고, 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연구진은 '속성 렌즈’라는 탐지 기술을 개발하여 어느 레이어에 특정 정보가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시각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해요. 이 연구는 LLM의 작동 원리를 더 깊이 이해하고, AI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요.
아마존의 야심 찬 도전
아마존(Amazon)이 '올림푸스(Olympus)’라는LLM을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있어요. 이 모델은 당초 예상보다 매개변수가 적지만, 여전히 제미나이(Gemini)나 GPT-3.5처럼 '수천억개'에 달하는 거대한 패러미터 사이즈를 자랑한다고 해요. 로이터(Reuters)의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이 프로젝트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거액을 투자하고 있고, '알렉사(Alexa)'를 개발한 적도 있는 유능한 전 책임자 로히트 프라사드(Rohit Prasad)가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주목할 점은, 아마존이 클로드-3(Claude-3)를 서비스 중인 앤트로픽(Anthropic AI)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면서도, 동시에 앤트로픽을 능가하려는 자체 AI를 만들고 있다는 점이에요. 아마도, 아마존과 앤트로픽이 MS와 OpenAI 사이처럼 끈끈하지 않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어요.이는 '친구가 아니면 적뿐'이라는 AI 빅테크의 치열한 기술 경쟁을 보여줘요.
AI와 인간 예술의 경계
올해 초에 나온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AI가 만든 이미지와 인간 예술가의 작품을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때로는 AI 작품을 더 선호한다고 해요. 어쩌면 AI가 '가장 미적인 부분’ 만을 반영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그러나 이러한 선호도는 예술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스타방에르 대학교(University of Stavanger)와 투르크 대학교(University of Turku)의 연구진은 다양한 미술 장르에서 AI와 인간이 만든 작품을 비교했어요. 참가자들은 두 유형의 작품을 구분하지 못했고, 오히려 AI 작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어요.
다만, 실험을 주도한 시모네 그라시니(Simone Grassini)에 따르면, AI 그림이 너무 고해상도라서 의도적으로 인간처럼 보이게 해상도를 낮추는 작업을 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떤게 AI 그림인지 더 구분하기 힘들었을 수 있다고 언급했어요.
이는 AI가 인간의 창의성을 모방할 수 있고, 기술에 대한 태도가 AI 작품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줘요. AI 서비스가 일반화되는 근미래에, 이러한 인식은 중요한 요소가 될 거에요.
AI의 의료 혁신
이번 4월 1일 미국 의사회 내과학회지(JAMA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GPT-4가 의사들보다 더 뛰어난 진단 능력을 보였다고 해요.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 센터(BIDMC)의 연구진은 39명의 현직 의사와 GPT-4에게 동일한 환자 사례를 제공하고 진단하도록 했는데, 결과를 비교해보니까 일반 AI인 GPT-4가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요.
사실, AI는 이미 수술과 같이 힘이 많이 들고 정밀해야 하는 분야에서 로봇 팔이나 모니터링 등을 수행하고 있고, 의학 데이터 분석과 암도 완전히 없애버리는 신약 개발에도 활용되고 있어요. 특히, GPT-4와 같이 일반적인 AI가 기본적인 진단에서 의사보다 뛰어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AI 의사의 시대가 멀지 않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한편, 구글은 의료용 생성형 AI '메드팜2(Med PaLM 2)’를 곧 출시할 예정인데, 제미나이(Gemini) 이전의 옛날 버전인데도 미국 의료 면허시험에서 무료 80%의 정답률을 기록했다고 해요. 또한 인도, 이스라엘, 네덜란드, 한국 기업들도 AI 의학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어요.
숨은 강자들의 부활
AI 레이스가 시작되면서 다들 OpenAI, MS, 구글, 메타 같은 거대한 공룡 기업들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해왔어요. 하지만 이게 왠걸, 오히려 미스트랄 AI 같은 스타트업이나 IBM 같은 오래된 역사의 빅테크 등, 숨어있던 강호의 강자들이 슈퍼 빅테크들과 나란히 AI 개발이라는 경기장에서 경쟁하는 결과로 이어졌어요.
이처럼 AI는 오히려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대기업과 맞먹는 힘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줬어요. 특히, 기업이 아니더라도 개인 한명 한명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지평선을 열어주었기 때문에, 이제 AI만 잘 쓴다면 그동안 이루지 못한 꿈들도 매일 하나 둘 씩 이룰 수 있어요.
에코 멤버님들도 AI가 이렇듯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이 중독되지 않는 힘을 마음껏 사용하면서 자신만의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어요.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Cinnamomo di Moscata (글쓴이) 소개
게임 기획자를 준비중입니다. AI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을 주로 사용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cinnamomo_di_moscata/
(1) 박찬. (2024). 미스트랄 AI, 오픈 소스 ‘미스트랄 7B v0.2’ 출시..."라마 2 13B 능가".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8435
(2) Fabrizio Ottati. (2024). NorthPole, IBM's latest Neuromorphic AI Hardware. Open Neuromorphic. https://open-neuromorphic.org/blog/northpole-ibm-neuromorphic-ai-hardware/
(3) 박찬. (2024). MIT, LLM 속 지식 저장 위치를 찾아내는 방법 발견…"환각 문제 개선 가능".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8428
(4) 임대준. (2024). 아마존, LLM '올림푸스' 올여름 출시...매개변수는 역대 최대 못 미칠 듯.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8442
(5) 임대준. (2024). "사람들 AI 생성 이미지 구분 못해...AI 작품 더 선호".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8492
(6) 김효인. (2024). “의사보다 AI가 뛰어났다”.... 임상진단서 AI는 10점 만점, 의사는 8~9점. 조선경제. https://www.chosun.com/economy/science/2024/04/03/UZMRLYANVZE2FF6RS5WSEBEUDI/
Introduce your service here!
For newsletter banner advertising inquiries, please contact: Bopyo@aikoreacommunity.com
이곳에 서비스를 소개하세요!
뉴스레터 배너 광고 문의: Bopyo@aikoreacommunit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