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의 심상치 않은 보법!
무협, 판다, 카툰풍, 구름 위에 올라타기

OpenAI의 심상치 않은 보법!

Cinnamomo di Moscata

GPT-4o는 사실 2022년 기술?!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 모델 GPT-4o를 둘러싼 개발 시점에 대한 루머가 뜨거워요. 트위터에서 두 명의 사용자가 나눈 트윗은 이것을 잘 보여줘요.

애플(Apple)에서 일했던 적이 있는 개발자 아나나이(Ananay)는 OpenAI와 관련이 있는 한 스크린샷을 올렸는데, 그 이미지에는 '옴니모델(omnimodel)'과 'openai.org'라고 적혀 있었어요. 이 스크린샷을 본 또 다른 루머 전문 트윗은 "사실 GPT-4o는 2022년부터 개발되어 왔다는 것을 뜻한다"면서 최근 OpenAI가 공개한 GPT-4o와의 연관성을 주장했어요.

물론 루머이기 때문에 틀릴 수도 있지만,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OpenAI에는 도대체 얼마나 뛰어난 AI들이 잠자고 있는 것일까요?

Image
아나나이가 찾아낸 GPT-4o 관련 정보

완벽한 노코딩도 코 앞

OpenAI 공동 창업자 존 슐만(John Schulman)은 최근 드와르케슈 파텔(Dwarkesh Patel)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AI가 향후 1~2년 안에 현재보다 훨씬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어요.

그는 예시로 모델이 단순히 함수 작성에 대한 제안을 넘어 인간이 명령만 내리면 전체 코딩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는 미래를 들었어요. AI가 프롬프트를 받아 스스로 파일을 작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하고, 결과를 확인하며, 심지어 이 과정을 반복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고 말했어요.

슐만은 인공지능 모델이 인간이 좋아하거나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최적화되고 있다고 강조했어요. 즉, 인공지능은 단순히 명령을 따르는 도구를 넘어 우리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더욱 '능동적인' 파트너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에요.

이러한 슐만의 예측이 맞다면, 머지않아 노코딩이 일상화된 새로운 프로그래밍 세계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을거에요.

일리야, OpenAI를 떠나다!

지난 10년간 OpenAI의 수석 과학자로서 GPT-3.5부터 GPT-4 등 온갖 혁신을 이끌어 온 일리야 수츠케버(Ilya Sutskever)가 깜짝 퇴사를 발표했어요. 그의 퇴사는 전 세계 AI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어요.

수츠케버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OpenAI가 안전하고 유익한 AGI(범용 인공지능)를 구축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회사를 떠난다"고 밝혔는데, 그는 OpenAI가 샘 알트만(Sam Altman), 그렉 브록만(Greg Brockman), 미라 무라티(Mira Murati)의 리더십 아래, 그리고 새롭게 연구 리더십을 맡은 야쿱 파호츠키(Jakub Pachocki)의 지휘 하에 성공적인 미래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믿음을 보여줬어요.

수츠케버는 오픈AI에서 10년 동안 혁신적인 연구를 이끌어 왔어요. 그는 ChatGPT와 DALL E-2 등 핵심적인 AI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딥러닝 분야의 선구적인 연구자로 인정받고 있어요.

하지만 수츠케버는 퇴사와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을 밝혔는데, 그는 "개인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프로젝트"라고 언급하며, 조만간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그의 다음 행보가 어떤 방향으로 이어질지, 그리고 그가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젝트가 AI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돼요.

Image
(왼쪽부터) 야쿱 파호츠키, 그렉 브록만, 일리야 수츠케버, 샘 알트만, 미라 무라티가 같이 찍은 일리야의 퇴사 기념 사진

얌전히 칼을 가는 중인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또 한번 세상을 놀라게 할 만한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바로 그의 AI 스타트업 xAI가 오라클(Oracle)과 100억 달러($10b) 규모의 계약을 협상하고 있다는 소식이에요.

IT 전문 매체 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에 따르면, xAI는 오라클의 클라우드 서버를 수년간 임대하는 계약을 맺기 위해 협상 중이라고 해요. 이 거래는 머스크가 OpenAI와 구글 등 경쟁사들을 뛰어넘는 AI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자금 마련의 일환으로 보여져요.

xAI는 지난달 30억 달러($3b) 규모의 투자 유치를 추진하며 180억 달러($18b)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어요. 머스크의 야심찬 AI 프로젝트는 오라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돼요. 왜냐하면, 오라클의 공동 창립자인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이 머스크의 오랜 친구구인데다가, 지난 9월 xAI가 오라클의 Gen2 클라우드에서 AI 모델을 학습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한 적이 있기 때문이에요.

이번 협상은 단순한 서버 임대를 넘어 머스크의 AI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볼 수 있어요. xAI는 오라클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욱 강력한 AI 모델을 개발하고, 챗봇인 '그록'의 기능을 향상시킬 계획이에요. 또, xAI는 이미 15,000개 이상의 NVIDIA제 AI 칩을 사용하고 있어요.

이번 협상이 성사된다면, 머스크의 xAI는 오라클의 막강한 기술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AI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떠오를 가능성이 있어요. 머스크는 또 다시 어떤 혁신을 가져올까요?

AI가 사랑의 대상으로?

오픈AI의 'GPT-4o'가 사람과 거의 비슷한 속도로 대화를 주고받는 수준까지 발전했다는 점은 AI와의 깊은 관계 가능성을 더욱 현실적으로 느끼게 해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는 최근 열린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흥미로운 발언을 했어요. 바로 AI와의 사랑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에요.

"미래에는 인공지능(AI)과 진심으로 사랑에 빠질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피차이 CEO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술은 더 강력해질 것이고, AI와 더 깊은 관계를 맺는 사람들이 생겨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고 답했어요.

물론 그는 농담으로 "저는 제 아내를 사랑해요"라며 답변을 시작했지만, 이어진 그의 진지한 대답은 AI 기술의 발전 속도와 그 파급력을 실감케 해요.

그러나 AI 발전에 대한 우려 또한 존재해요. 일각에서는 AI 기술이 인류에게 실존적 위협이 될 수 있다며 발전 속도를 늦춰야 한다고 예전부터 주장해왔어요. 이에 대해 피차이 CEO는 "AI 발전과 안전은 상충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협력적인 관계에요"라며, AI가 인류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어요.

그는 "AI는 홍수 예측이나 단백질 구조 파악 등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라며, "OpenAI와의 경쟁 또한 우리가 더 나은 기술을 개발하도록 자극하는 긍정적인 요소"라고 말했어요.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할까

끊임없이 진화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에게 희망을 안겨줘요. GPT-4o의 등장은 인간과 AI의 경계를 허물고, 노코딩 시대의 도래를 예고하며 우리 삶을 혁신할 잠재력을 보여줘요.

이처럼 훌쩍 다가온 AI 기술의 발전 속도에 맞춰 인류는 윤리적 책임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돼요. 다행히도, 에코 멤버님들은 알트만이나 머스크의 '안전한 AI'에 대해서 오래전부터 계속 공감해왔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AI가 인류에게 기여할 수 있는 길을 어느 정도 찾아냈어요. 이제, AI를 통해서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한테도 축복을 나누어 줄 때에요.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AI 개발자들은 매일이 졸려
속도 경쟁에 짓눌리는 개발자들 최근 챗GPT를 필두로 생성형 AI 열풍이 불면서, IT 업계는 미래를 선점하기 위해 숨 가쁜 경쟁을 펼치고 있어요. 막대한 자본이 AI 개발에 투입되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연일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에요. 하지만 눈부신 혁신의 이면에는 과도한 업무량과 끊임없는 속도 경쟁에 지쳐가는 AI 개발자들의 고충이 숨겨져 있다고 해요. CNBC는

Cinnamomo di Moscata (글쓴이) 소개

게임 기획자를 준비중입니다. AI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을 주로 사용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cinnamomo_di_moscata/


(1) Ananay. (2024). "@alwaysaq00 2022 actually! https://t.co/7iwdoHVp65". X. https://x.com/ananayarora/status/1790294592711233917

(2) alwaysaq00. (2024). "Great discovery, Ananay! The Omnimodel has been in development since late 2022.". X. https://x.com/alwaysaq00/status/1790423013256503493

(3) Dwarkesh Patel. (2024). John Schulman (OpenAI Cofounder) - Reasoning, RLHF, & Plan for 2027 AGI. Dwarkesh Podcast. https://www.dwarkeshpatel.com/p/john-schulman

(4) Tsarathustra. (2024). "OpenAI cofounder John Schulman says AI models are optimized to do what humans like or find useful and in a year or two will be able to complete entire projects for you https://t.co/rJH7YAOUT1". X. https://x.com/tsarnick/status/1790857485412389056

(5) Ilya Sutskever. (2024). "After almost a decade, I have made the decision to leave OpenAI.  The company’s trajectory has been nothing short of miraculous, and I’m confident that OpenAI will build AGI that is both safe and beneficial under the leadership of @sama, @gdb, @miramurati and now, under the". X. https://x.com/ilyasut/status/1790517455628198322

(6) Zaheer Kachwala. (2024). Elon Musk's xAI nears $10 bln deal to rent Oracle's AI servers, The Information reports. Reuters. https://www.reuters.com/technology/elon-musks-xai-nears-10-bln-deal-rent-oracles-ai-servers-information-reports-2024-05-14/

(7) 이서희. (2024). "AI와 사랑도 가능?"... 피차이 구글 CEO "깊은 관계 맺는 사람 나타날 것".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51610450005234


Introduce your service here!

For newsletter banner advertising inquiries, please contact: Bopyo@aikoreacommunity.com

이곳에 서비스를 소개하세요!

뉴스레터 배너 광고 문의: Bopyo@aikoreacommunity.com

Comments